건축용 유리의 영상 일그러짐 현상
관리자
view : 3460
건축용 유리의 영상 일그러짐 현상
80년대 초반부터 유리 표면에 금속으로 코팅하여 반사기능을 부여한 반사코팅유리가 등장하면서 건축물의 외관을 미려하게 하기 위해 건축물의 표면을 유리로 시공하는 유리커튼월(Curtain Wall) 방식도 함께 활성화되었습니다. 커튼월 또는 일반 창호에 반사코팅유리 시공이 늘어남에 따라 건축용 유리의 반사 영상에 대한 이슈가 발생하기 시작했고 소비자 관점에서의 건축용 유리의 반사 영상 기준과 유리 산업계에서의 기준이 달라 문제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건축용 유리의 반사 영상은 제품의 품질문제로 인한 하자로 보기 힘들기 때문에 이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해결방법을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1. 건축용 유리의 영상 이슈 발생 원인
A. 플로트 판유리 공법으로 생산되는 원판 유리제품은 영상 왜곡이 거의 없는 KS규격 기준을 만족하고 있으나, 이를 단열성능을 갖춘 건축용 외장재로 사용하기 위하여 복층유리로 가공 하면 유리표면의 영상 변형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i. 플로트 판유리를 복층으로 가공 시 복층유리 내부의 공기가 완전히 밀봉되어 제작 되는데, 이 때 복층유리 내부의 공기층이 계절적 영향과 온도에 따라 수축 또는 팽창하여 유리를 휘게 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때 볼록거울이나 오목거울과 같은 반사 영상을 가지게 됩니다.
B. 건축용 외장 유리는 프레임에 끼워져 시공이 되는데, 프레임 영향으로 인하여 유리의 반사 영상 일그러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i. 프레임에 유리가 삽입되는 물림 공간이 적절하지 못하거나 유리의 하중을 받치는 세팅블럭의 위치가 잘못된 경우 무게중심이 달라서 영상 변형이 발생합니다. 특히, 반사코팅유리의 경우 작은 외력에도 큰 영상 변형이 발생하므로 유리가 자력으로 설 수 있을 정도로 살포시 세운 상태로 시공하기를 권장합니다.
ii. 프레임 코너부위에서 프레임과 프레임을 연결하는 조인트 부위의 수직. 수평이 맞지 않을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C. 복층 가공 시에 사용되는 유리가 열처리된 강화유리 또는 배강도유리일 경우, 강화설비의 특성 때문에 제조과정에서 표면의 굴곡이 생기기도 합니다.
i. 강화/배강도유리를 생산할 때 플로트 판유리를 약 680℃ 연화온도 가까이 올렸다가 급냉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강화로 내에 유리모서리 부분과 중앙부분, 유리 상부와 하부 간의 온도차이가 발생하면서 강화 설비의 Cooling/Quenching 롤러에 의한 부분 만곡 현상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이와 같은 롤러에 의한 굴곡으로 평활도가 저하되게 되는데, 강화 설비의 기능에 따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 생 략 –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회원사 전용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협회 등록된 회원사는 아래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