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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사]KCC 세계최고품질의 자동차유리 제조를 위한 판유리라인 증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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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구 품질의 자동차유리 제조를 위한 판유리라인 증설

 

진화하는 자동차유리 제조를 위한 고품질의 판유리 생산 라인을 증설하다

KCC 여주공장의 하루는 늘 아침 정적을 깨는 중장비 소리와 함께 바쁘게 시작되고 있다. 우리나라 판유리 업계를 이끌고 있는 선두기업에서, 나아가 세계적인 유리 생산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하여 KCC 여주공장은 진화하는 자동차유리 제조를 위해 세계 최고 품질의 판유리 생산 라인을 증설하고 있다.

여주공장은 1988년 판유리 1호기 가동과 함께 안전유리 생산 라인의 설치로 초기 건축용과 자동차용 유리를 생산하게 되었다. 이후 계속적인 시장 점유율 확대로 추가적인 라인 증설을 통해 2004년 이후에는 판유리 4개 호기를 보유, 단일 공장으로서는 최대량을 인출하는 공장으로 탈바꿈 하게 되었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생활환경의 급격한 변화 및 기술의 발전과 함께 소비자와 시장의 요구도 빠르게 변화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생산기술 향상 및 신규제품 개발의 필요성이 점차 증가되었다.

생활수준이 향상함에 따라 자동차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특히 기능면에서의 경량화 및 성능의 향상에 대한 개선 요구가 증가되는 한편으로 차량의 고급화와 디자인의 세련화 등으로 인해 자동차 앞 유리의 장착형태가 바뀌면서 조성 개발을 통한 성능의 강화, 그리고 성형기술 개발을 통한 시각적인 품질개선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요구되었다.

여주공장은 초기 생산시 프랑스 생고방(Saint Gobain)사로부터 기술을 습득하여 생산을 하고 있었으나 이러한 고객의 수준을 맞추기에는 기존 기술로는 한계가 있었다. 다각적인 방법을 통해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조성 개발 및 생산기술 향상에 매진함으로써 기존에 비해 자동차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킨 솔라글라스(Solar glass)와 프라이버시 글라스(Privacy glass)를 개발하게 되었고, 또한 1.8㎜ 두께의 자동차용 유리 생산기술을 확보함으로써 박판 성형기술을 한 단계 향상시키게 되었다.

이러한 성능개선과 함께 시각적인 감성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도 함께 진행되었다.
자동차의 앞 유리는 고객의 감성 품질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인자이기 때문에 앞 유리의 일그러짐 현상은 자동차 전체의 품질로 평가될 수 있는 중요한 항목이었다.

진보하는 자동차의 디자인 변화에 따라 차량 앞 유리의 장착 각도가 점점 낮아지고 성형되는 유리의 곡률이 증가됨에 따라 같은 일그러짐이더라도 외부의 사물이 좀더 심하게 굴절되어 보이는 현상이 발생되었다. 이러한 일그러짐 문제는 단순히 운전자의 시각적인 감성 문제뿐만 아니라 심할 경우 운전자의 시야가 나빠져 운전상의 안전에도 문제가 되는 사안으로 그 중요도가 점차 증가되었다.

일그러짐 현상은 유리의 성형 공정 중의 인출속도 및 온도조건에 의해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인자였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성형 공정 중의 설비 개선, 공정조건 개선 및 인출속도 조정을 통해 고객의 요구 품질 수준 이상의 제품을 생산하게 되었으며, 또한 기존의 품질측정 방식을 투과측정 방식에서 반사측정 방식으로 자체 개선하여 품질에 대한 판별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안정적인 품질의 제품을 공급하게 되었다.

하지만 자동차의 고급화와 고품질의 유리에 대한 고객의 요구는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기 때문에 현재의 품질수준을 유지하는 것만으로는 향후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는 없다. 이러한 이유로 보다 향상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여주공장에서는 2011년 하반기 가동을 목표로 하여 자동차용 유리를 최적의 조건에서 생산할 수 있는 라인을 현재 증설 중이다.

판유리 6호기로 명명된 신규 라인은 기존 판유리 4호기(무늬유리 라인) 공장 부지를 활용하여 기존 설비를 최대한 활용하면서 증설을 진행하고 있다. 판유리 6호기는 자동차용 품질에서 요구되는 시각적인 일그러짐 현상을 보다 개선시킬 수 있게 설계가 이루어 졌다. 기존 라인은 생산 용량이 크기 때문에 일그러짐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인출속도를 낮출 경우 생산성 저하와 함께 비용 상승의 문제가 발생되었고, 높은 인출속도로 인하여 일그러짐 현상을 개선하는데 있어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보다 적은 인출 속도로 생산을 하면서 최적의 온도조건을 형성할 수 있는 성형라인을 구축함으로써 보다 안정적이고 우수한 품질의 자동차용 유리를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제품 품질 및 수율에 영향을 미치는 기포 결함 및 표면 결함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축적된 기술을 통하여 특화된 생산 공정으로 개선시킴으로써 고객의 만족도 상승과 함께 제품의 안정적인 공급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설계에 반영 되었다.

이와 함께 미래의 시장에 대비하기 위해 기존 생산되는 두께보다 얇은 유리를(1.5㎜ 미만) 생산할 수 있도록 생산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향후 성형 기술면에서도 우수한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게 되었다.

문의 : 02-3480-5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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